2018학년도 학교폭력예방교육 계획

2018. 3.

(학생안전인권부)

** 학교문화 개선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으로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 운영개요

민주적 학교문화 개선 및 교육 공동체가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 추진전략

학교문화 개선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으로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 중점 추진 과제

  •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내실화
  • 교육적 기능을 강화한 사안처리
  • 피해학생 보호 및 가해학생 선도 강화
  •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학교폭력 예방

■ 세부 추진계획

Ⅰ.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내실화

  • 1. 추진방침
    • 학생의 인권감수성 및 평화감수성 향상을 통한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 정착으로 갈등 요인 차단
    • 학생상담 및 인성교육 활성화로 학교구성원의 관계 개선을 통한 학교폭력의 근원적 예방
    • 가정·학교·사회의 연계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바른 생활태도 함양
  • 2. 추진 내용
    • 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수립
      • 1) 2017년 학교폭력실태조사 및 학교폭력 상황
        •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 32건 (자치위(21), 담임해결사안(10), 학폭사안 아님(1))
        • - 학교폭력 발생건수 : 26건
        • - 학교폭력 설문조사 : 학교폭력 응답률 95%이상(피해사례 0.5%)
      • 2) 학교폭력 예방 교육 계획
        • 가) 학생 교육
          • - 학기별 1회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2시간 실시(3월, 9월)
          • - 강사 : 학교전담 경찰관
          • - 학급내 교육 : 언어폭력,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에 관한 토론 및 시청각 교육
          • - 자율활동을 통한 언어폭력, 사이버 폭력예방에 관한 토론활동
        • 나) 학부모 교육
          • - 학기별 각 1회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 학부모 총회 및 연수(3월, 10월)
          • - 학교폭력예방 가정통신문 발송 : 2회 발송(3월, 9월)
        • 다) 교사 교육
          • - 학기별 각 1회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 교직원 현직연수(3월, 9월)
    • 나. 교내·외 순찰 및 안전대책 : 학생안전인권부 전담배치 및 전교사 순회 강화
    • 다.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정보공시 탑재
  • 3.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교육과정 반영 운영
    • 가. 학교폭력예방교육의 학기별 1회 실시 : 3월, 9월 정규 수업시간(총 2시간)
    • 나.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확보 : 학기별 1시간씩 운영(총 2시간)
      • - 학급별 학교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 추진(학년부)
      • - 학급별 학교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 : 각 학년별 운영계획 포함
  • 4. 자율적 학교폭력 예방활동 활성화
    • 가. 친구사랑의 날 운영
      • 1) 학기별 1회(연2회) 운영 : 4월 1주, 9월 1주
      • 2) 내용 : 친구 얼굴 그리기, 친구랑 사진 찍기, 친구사랑 사행시 짓기
        • - 친구 사랑의 날 행사 개요
          날짜 행사내용 비고
          4.6(금) 친. 구. 사. 랑 4행시 쓰기 친.구.사.랑. 4행시 작성용 용지 준비
          6.14(수) 다정한 친구 사진 공모전 반드시 그룹별. 행복하고 다정한 사진
          9.7(금) 친구 얼굴 그리기 A4 사이즈 용지 준비
          11.2(금) 하이파이브 데이 신비공감 동아리, 학생 자치회 연계 활동
    • 나. 학교폭력예방 활동의 다양화 및 내실화
      • 1) 전문상담실을 활용한 학교폭력 상담 확대
        • - 폭력문제 전담 책임교사 1인 선임(책임교사-이원재)
      • 2) 전체 교원의 생활지도 책무성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실시
        • - 학기 초(3월, 9월) 전체교직원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 - 학교폭력 예방․근절을 위한 전교사의 직무연수 강화
        • - 학교폭력 추방을 위한 분위기 조성 및 학교장 특별훈화 실시
      • 3) 사이버 폭력 단속 강화 및 학생들의 비판 능력제고
        • - TV, 인터넷, 인쇄물 등을 통해 다양하게 표출, 확산되는 폭력․음란물에 대한 학생들의 접근 및 노출 방지 노력
        • - 청소년 유해 사이트 차단
      • 4) CCTV운영
        • - 학생, 학부모, 교원 등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CCTV 설치 및 운영
        • - 교사(校舍)밖 및 사각지대 등 학교폭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지역 설치
      • 5)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등을 이용한 예방교육(연중, 분기별)
      • 6) 학부모 연수, 회의 등을 통한 학부모 교육활동 강화 (3월~5월)
      • 7) 유관기관과 네트워크 형성 강화
        • - 청소년상담원, 지역사회복지관, 자원봉사단체 등과 유기적인 연계 지도
    • 다. 학교폭력 설문조사의 내실화
      • 1)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주는 학생 설문조사의 효과 제고
      • 2) 형식적인 설문조사를 지양하고 활용 가능한 조사 및 분석
      • 3) 설문조사 분기별 실시(연 4회 실시) 및 실질적인 후속 조치 강구
    • 라. 담임교사의 역할 강화
      • 1) 담임교사의 학급생활지도 책임지도제 실시
      • 2) 담임교사 중심의 생활지도 및 진로․상담 활동 강화
      • 3)「우리학급의 날」운영, 학급 활동 프로그램 개발 적용
    • 마. 학교폭력 예방에 관한 공모전 실시
      • 1) 글짓기(논설문, 시, 수필, 자서전, 영화감상문 등), 표어 및 포스터 그리기
      • 2) 학교폭력추방 캠페인 활동 전개
      • 3) 학기별 1회 실시(3월, 9월)
    • 바. 학교담당 경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강화
      • 1) 학교담당 경찰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 위촉 및 유기적인 정보 체제 구축
      • 2) 학교전담경찰관 과의 SNS 소통 및 상담
      • 3) 117CHAT 홍보 및 활용
    • 사. 학생회를 통한 자율정화 활동
      • 1) 학생자치회 주최의 캠페인 활동 전개(학기별 2회씩)
      • 2) 학교폭력 근절, 유해업소 출입 않기 등 학생자치회 중심의 자정 활동 전개
      • 3) 학년별 한마음 봉사단 활동을 통한 취약지구 자체 순시
      • 4) 바른생활부 활동을 통한 교내외 취약지구 자체 순시
    • 아. 학년별 테마형체험학습 및 주제별 체험학습을 통한 학생 및 교사와의 소통 공감 기회 확대
    • 자. 체육대회 및 학급별 단합대회를 통한 소통
    • 차. 스포츠클럽 ‘폴짝폴짝’을 통한 협력과 소통의 공간 마련(4월중)
    • 카. 학교폭력예방 근절 및 기여 교원 승진 가산점 제도 운영으로 교사 참여 고양
  • 5. 유형별 맞춤형 학교폭력 예방교육
    • 가. 언어문화 개선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 1) 욕설 없는 주간 운영(5월, 10월)
      • 2) 스승의 날 기념 선생님께 감사 편지 쓰기
      • 3) 학생의 날 기념 소통과 공감의 편지쓰기
      • 4) 친구사랑 주간을 활용한 친구의 장점 쓰기 및 얼굴 그리기
    • 나.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활성화
      • 1) 반별 밴드 및 카카오톡을 단체 채팅방의 학생중심 관리와 교사 참여
      • 2) 사이버예절 및 언어폭력에 대한 학급 자치활동 1회
      • 3) 상담실을 활용한 인터넷 중독 학생 상담
      • 4) 학생자치회 중심의 학교폭력신고 앱 설치 및 활용 캠페인
      • 5) 인터넷 중독 예방 생활지도 실시
      • 6) 나침반 5분 안전교육시간을 활용한 사이버 예절 및 폭력예방활동
      • 7) 학부모 교육자료 배부를 통한 자녀 스마트폰 활용 교육
    • 나. 관계회복 중심의 집단따돌림 해소
      • 1) 회복적 관점’을 적용한 ‘교우관계 회복’ 노력
        • - 집단따돌림 사안 발생 시 담임교사 등이 중심이 되어 학생 간 관계 회복 지원
        • - 집단따돌림 피해학생 자존감 회복 등 학교 적응 지원을 위한 치유 프로그램 운영

      교우 관계 회복 기간 운영

      1단계
      •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2단계
      •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정으로‘교우 관계 회복 기간’부여(4주 내외)

        ※ 회복기간은 관련 학생(보호자), 담임교사 등이 협의하여 결정

        < 아래 3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 시 부여 >

        • ①집단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등 관계적 유형의 학교폭력일 것
          ※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성폭력 등 물리적·신체적 폭력은 적용 제외
        • ②피해학생 및 보호자와 가해학생 및 보호자 모두의 동의가 있을 것
        • ③관계회복 프로그램 운영자 (담임교사, 전문상담교사, 책임교사 등)의 동의
      3단계
      • • 담임(전문상담교사, 책임교사 등)이 주재하여 교우 관계 회복을 위한 활동

        ※ 회복기간 중 2차 피해 발생 시 담임교사 등은 즉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보고하여 회복기간 중지 요청 → 즉시 자치위원회 개최 및 조치 결정

        < 프로그램 예시 >

        또래조정·또래상담 등 또래활동, 사제동행, 갈등해결 등 프로그램 활용

      • • 피해학생 자존감 회복을 위한 별도 치유 프로그램 적극 실시
      • • 학교장은 학급운영비, 학생자치 활동 프로그램 등 적극 지원
      4단계
      •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및 조치 결정
      • • 최종 조치 결정시 관련학생, 학부모(보호자), 담임교사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해학생 조치 감경 처리 가능(학폭법 시행령 제19조)
    • 다. 성폭력 예방 및 피해학생 치유ㆍ보호 강화
      • - 성폭력 사안 발생 인지 후 즉시 신고 (수사기관 등)
      • - 피해학생 신원과 사생활 보호 강화
      • - 학생 대상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교육 내실화
      • - 교직원 인식 제고 및 역할 강화
      • - 성폭력피해자 통합지원센터 활용 피해학생 치유 및 사후 관리

      【성폭력피해자 통합지원센터 주요 내용】

      • • (현황) 경기남부 해바라기센터(거점)(수원 아주대학병원, 216-1117), 경기북서부 해바라기센터(고양 명지병원, 816-1374), 경기북동부 해바라기센터(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874-3117), 경기해바라기센터(아동)(분당차병원, 708-1375), 경기서부 해바라기센터(안산 한도병원, 364-8117)
      • • (주요 지원 내용) 학교·교육청과 연계하여 의료지원, 상담지원, 수사지원, 법률지원, 쉼터·NGO 연계 등 종합서비스 제공
    • 라.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교내 학교폭력단체 예방 및 지도
      • - 학교폭력단체 탐색 및 실태 파악 : 학교폭력단체 관련 정보 획득 시 학교전담경찰관에 통보, 학교폭력책임교사와 학교전담경찰관의 정기적 협의회 개최
      • - 건전한 또래활동 장려 및 학교폭력단체 엄중 대응
        수 준 대응주체 대응방안
        또래집단

        학교폭력단체
        집단화 학교 ▪ 또래집단의 건전화 노력
        집단 내부 폭력(경미) ▪ 단위학교 차원의 대응
        경미한 범죄행위를 하거나 할 우려가 있는 경우 경찰 ▪ 학교전담경찰관이 집중 관리 ※ 학교, 교육청은 적극 협조
        심각한 범죄행위 (집단폭행, 상납 등 금품갈취) ▪ 경찰 수사 등 엄중 대응 ※ 학교, 교육청은 적극 협조
        외부조직 연계 (상급학교, 성인조직 등)
  • 6. 학교폭력 대처 전문성 신장 연수
    • 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 연수 : 위원 전원 교육참가(3월 예정)
    • 나. 학교장, 학교폭력책임교사, 학교폭력 업무담당자 연수 : 필수 참석
    • 다. 학교폭력 사안처리 관련 사이버 직무연수 참여(30%이상 참여)
      • - 사례로 배우는 학교폭력 대처 방안 (초, 중등)
      • - 행복한 미래를 꿈꾸는 학생상담 (초, 중등)